UX: 유저경험은 단순 분야가 아니라 어디에나 사용자의 경험을 분석하는것.
완벽은없으며, 지속적으로 개선이 필요함.
아무리 좋은기술도 좋은 경험을 주지 못한다면 성공하기 어렵다.
사용자는 돈을 내고 경험할것이라는 기대는 하지않는 것이 좋음.
빈술집이론: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유저가 없으면 사람이 모이지않음.
디자인띵킹: 기술
고든서클이론: 과녁에 중간.
사용자를 들여다보면 BM이 보인다.
FGI
컨셉수용도: 타겟고객층의 만족도? 고객이 이해하지못함.
Cognitive Walkthrough: 인지적시찰법, 분석하고 싶어하는 매뉴를 특정해서 분석
자신이 직접 사용을 해보며
qa처럼 기능을 테스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을 해보면서 문제점을 찾기.
페르소나: 고객정보를 가상으로 프로필을 적어보는것?
이름을 적을때 이름을 보고 사람의 과거나 상태를 떠올릴수있는것으로 매칭하기.
린생산방식
경험맵- 단점분석용
사용자 분석: 리서치,
모델링: 페르소나, 경험맵
환경분석: 시장,경쟁
시나리오분석-장점위주
분석-서비스컨샙-디자인-사업화
Affinity Diagram(친화도법)
사용자 시나리오작성
분석-어피니트다이어그램-서비스컨셉-서비스시나리오-I.A-스토리보드-GUI
시나리오 작성법: 서술형(기반),구문형,이용흐름형,스토리보드형
사용자-동기-행동-요구해결
플랫폼 사업의 특징
-사용자 (수요자/구매자/사용자/공급자)
-AirBnB(방이용/방빌림) 수요자가 먼저신청하고 공급자가 검토하고 허용하는 방식
어피니티다이어그램
-강사는 포스트잇추천(디지털도 시도해보았으나 포스트잇 선호함)
키워드기록-연관성,의존성에 따라 분류-분류한헤더이름작성-유사한헤더그룹화-결론도달
슬라이드마스터 사용하기
User Quadrant
사용자관점
1. 가치관이 같은사람: 카카오(플렛폼사용자)
2. 역량기반: 카카오(택시기사)
3. 경제성 기반: 마세라티(머슬카계열? 영앤리치)
핵심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기존서비스가 제공해준 컨셉 수용도는 어디인지?
앞으로 제공할 가치의 컨샙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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