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Direct3D,DX10,DX11] Hull,Domain,Geometry Shader로 보는 DX11과 DX10의 차이점.


Hull Shader(헐 쉐이더):
테셀레이션을 수행하며 프로스텀컬링,백컬링을 수행하고 테셀레이션을 수행
Domain Shader(도메인 쉐이더):
테셀레이터에 의해 생성된 중점에 가중치를 적용하고 UV좌표를 추가 ->
뷰프로젝션 행렬을 변환하고 픽셀셰이더에 넘김(지오메트쉐이더단계는 없음)

확인샘플: 
DirectXSmaple/PNTTriagles11,Decal/DetailTessllation11/AdaptiveTessellation.hlsl

Geometry Shader(지오메트리 쉐이더): 
DX10에서 버텍스수를 늘리는 과정이 수행되는 쉐이더.

확인샘플:
DirectXSample\Tutorial13\Tutorial13.hlsl


결론: 
DX11의 그래픽스파이라인에는 Geometry 쉐이더를 사용하는것 처럼 나오지만,
어떠한 예제에도 Geometry쉐이더는 사용하지않고 도메인 쉐이더단계에서 테셀레이션이 완료되고 10에서는 테셀레이션과 유사한 기능(버텍스 늘리기)을 당담하는 쉐이더였으나 DX11에서는 Geometry쉐이더는 사용되지 않고 있음.

해당 결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꼭 댓글을 남겨주시고, 꼭 한수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
DX10파이프라인스테이지: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desktop/direct3d10/d3d10-graphics-programming-guide-pipeline-stages
DX11그래픽스 파이프라인: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desktop/direct3d11/overviews-direct3d-11-graphics-pipeline
DX샘플브라우져 샘플: AdaptiveTessellation.hlsl(dx11),Tutorial13.hlsl(dx10)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pt/gpt와 대화/번역]이미지생성형ai와 인공지능에 대하여

요즘 이미지 생성 AI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가능합니까? 영어로 대답하십시오. 네, 오늘날 존재하는 이미지 생성 AI(인공 지능)의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확실히 가능합니다.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이라고도 하는 이미지 생성 AI는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멋진 이미지, 애니메이션 및 전체 비디오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해결해야 할 몇 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한 가지 주요 문제는 GAN 학습에 사용되는 데이터에 존재할 수 있는 편향입니다. 교육 데이터가 전체 모집단을 대표하지 않거나 편향이 포함된 경우 결과 AI 생성 이미지도 편향될 수 있습니다. 이는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개인을 식별하는 안면 인식과 같은 영역에서 차별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 AI의 또 다른 문제는 악의적인 사용 가능성입니다. 예를 들어 GAN을 사용하여 가짜 이미지나 동영상을 만드는 딥페이크 기술은 사이버 괴롭힘, 신원 도용 또는 정치적 조작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GAN 교육을 위한 컴퓨팅 요구 사항이 엄청날 수 있으므로 소규모 연구 팀이나 개인이 이러한 AI 모델을 개발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소수의 강력한 조직만이 이러한 기술의 개발을 만들고 제어할 수 있는 리소스를 가지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여 잠재적으로 AI 개발에 있어 권력의 집중과 다양성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이미지 생성 AI는 최근 몇 년 동안 인상적인 발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대표적이고 편견 없는 교육 데이터를 보장하고, 악의적인 사용을 방지하고, 이러한 기술 개발의 다양성을 촉진하는 것은 모두 미래에 AI를 책임감 있고 윤리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렇다, 크레이터, 특히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게임을 위한 리소스 제작에 사용 정도를 고려하는데, 이 경우 저작권 문제에 대한 명확성 부족이 사용성에 큰 문제...

[C#]CS1612: 'List.this[int]'은(는) 변수가 아니므로 해당 반환 값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리스트를 통해 구조체의 맴버에 접근할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난다. 리스트의 코드는 대략 간략하게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고 보면 알기 쉽다. class List < T > {         T [ ]  m_listData ;          int  m_nIdx ;           public List ( int  size )          {                 m_listData  =  new T [ size ] ;          }           public  void  Add ( T data )          {                 m_listData [ m_nIdx ]   =  data ;          }          //인덱서를 이용 배열의 값을 리턴함. 구조체는 값이 복사된다.         public T this [ int  idx ]          {                 get  {   return ...

[VS]중단점이 현재 적중되지 않습니다. 소스 코드가 원래 버전과 다릅니다.

이경우는 검색결과 몇가지 상황이 있엇다. 1.프로젝트 설정(디버깅정보,최적화옵션) 2.sou파일 삭제 후 다시 빌드 3.파일저장형식변경(유니코드) 4.소스를 수정하고 컴파일후 다시 원래 대로 돌려 컴파일 5.소스 파일이 원래 버전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함 옵션끄기                1~3방법은 적용해보고 확인해보았지만 변화가 없었다. 그런데 4번방법은 됬다. 해결상황과 이전까지 이런일이 일어난 상황을 종합해보면 디버깅중에 소스가 수정되고 실행취소로 원래대로 돌리면, 이전에 컴파일된 소스에 VS는 컴파일이 완료된걸로 착각하지만 실제로는 소스는 바뀌었지만 바뀐소스가 빌드되지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추정된다. 참고로 5번도 해결방법이긴하나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므로 되도록이면 이전에 해결책들 이후에도 발생한다면 해보는것이 좋을것이다. 참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ardian&logNo=40112367472